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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핵심 노하우 공유

by 네오Neo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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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후기 및 핵심 노하우 공유

 

 

애드센스-승인메일
▲애드센스 승인메일

 

 

안녕하세요.네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11월 초에 개설하고 2번째 신청 만에 다행히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포털에 검색해보면 무수히 많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저 또한 많은 부분 참고를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서 스터디하고 1차례의 승인 거절을 통해서 확인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노하우를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1.하루에 1시간이면 월 100만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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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쩍 유튜브를 중심으로 해서 전문가들의 티스토리 광고와 홍보가 많이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제 지인 또한 1년 넘게 운영하면서 월 100만원 정도 수익을  올리고 있고 전자책 또한 출판한지라 여러 가지 질문도 했었습니다. 위의 질문에 대해서 제가 내린 결론은 정말 어렵다,입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고, 주제 선정 및 키워드 분석이 능숙하며 직장인이 아니라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카카오 데이터센타의 화재사고 이후로 네이버에서의 노출이 급감하고 제대로 회복이 되지 않고 있어 기존 티스토리로 유의미한 수익을 내시던 분들도 수익이 반토막이 났다고 성토하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우선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마음가짐을 별도의 자본이 1원도 들어가지 않으니 한 번 시작해보자,고 마음먹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꾸준히 티스토리에 많은 게시물들이 누적되고 포털에서의 상위 노출이 가능할만큼 블로그지수가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금전적인 부분도 쌓여가는 내공에 따라서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구글이 좋아하는 게시글 형태 준수

 

 

우선 애드센스 승인 노하우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이 좋아하는 게시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구글에서 어떠한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무위키 글이 상위검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글이 나무위키를 좋아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나무위키처럼 목차를 가지고 세부적인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게시글을 구글이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점이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게시글의 수가 많고 애드센스 승인신청 후 꾸준히 글을 쓰고, 게시글 조회수가 많고 이런 부분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제가 직접 체험했습니다.

 

 

 

 

400~600자를 한 문단으로 해서 약 8~10문단 정도, 3,600~4,000자 정도 길이의 게시글을 누적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참고로 7개의 게시글을 작성한 시점에서 애드센스 승인신청을 1차로 시도했었고 2일 만에 승인 거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2번째로 승인받은 시점의 게시글을 11개입니다. 저의 사례만 봐도 게시글이 많은 것은 승인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고 승인받은 다른 분들의 이야기 또한 동일합니다. 구글의 자체 문서나 나무위키처럼 목차와 소제목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형태의 게시글을 쓰세요. 주제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너무 가쉽이나 스포츠,연예 등 가벼운 쪽이 아니면 될 것이고 반드시 일관되게 유사한 주제의 글들을 쓰시길 바랍니다. 주식이면 주식, 미술, 영화, 사진 등. 정 주제를 정하기 어려우시면 관심 분야의 전문서적을 하나 구해서 챕터들을 요약해서 쓰셔도 됩니다. 애드센스 승인거절 사유 중에 콘텐츠의 가치가 없다는 내용이 있는데, 예를 들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중복되어 나오는 너무 트래픽이 많거나 뻔한 내용으로 구성이 되면 승인에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정확한 평가방법은 공개되지 않지만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추론해본 결과입니다.    

 

 

 

나무위키-목차예시
▲나무위키 목차예시

 

 

 

3.자료 재가공의 스킬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라는 개념이 구글 검색엔진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게시글을 작성하실 때 글 내용의 핵심이 되는 내용을 2~3줄 정도는 꼭 첫번째 문단에 배치하시길 바랍니다. 이 내용이 구글 검색엔진이 가장 쉽게 게시글의 성격을 파악하여 노출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제3자의 입장에서 나의 게시글이 포털에 올라와 있는 많은 유사 주제의 글들에 비해서 조금은 다른 시각과 추가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지를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구글은 가치 있는 정보를 담고 있느냐,에 매우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내용을 구성하는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디즈니플러스의 신작드라마 <카지노>에 대한 게시글을 작성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일단 뉴스와 블로그 영역에서 여러 가지 드라마 <카지노>에 대한 글들을 시간을 두고 읽으면서 핵심이 될 중요 내용은 스크랩을 하거나 매모를 하면서 줄기를 만들어 갑니다. 이렇게 3~4개 정도 내가 드라마에 대해서 소개하고 싶은 부분들(줄거리, 출연진, 기대평 등)을 정리하고 나면 나의 의견들을 포함하여 하나의 게시글을 완성해 나갑니다. 하지만 꼭 기존 글들의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지 마시고 문맥의 단어나 표현 등을 조금씩이라도 수정하시고 글의 순서나 이미지들도 차별화되게 정리해주세요. 그리고 꼭 여러분들만의 시각이 담긴 내용이 최소한 15% 정도는 담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이미지 선택과 저작권

 

 

사실 게시글에 이미지 삽입을 위해 이미지 저작권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찾아보았으나 정답은 없었습니다. 일단 픽사베이와 같은 다양한 무료사이트의 이미지를 활용하시는 것은 저작권에 전혀 문제가 없고, 온라인 뉴스의 이미지들도 출처를 표기한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영화나 드라마의 포스터 이미지를 활용하여도 관행적으로 해당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기에 특정 제작사나 매니지먼트들이 신고를 하지 않는 이상 문제가 없으며 이는 유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내가 활용하려는 이미지가 구글이나 네이버의 이미지 영역 메인 상단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이미지라면 콘텐츠 품질 측면에서 분리할 수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저는 그래서 파워포인트나 그림판에서 해당 이미지를 불러와서 테두리나 일정 부분을 잘라서 편집하거나 말풍선, 박스와 타이틀 문구를 넣어서 활용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가급적이면 구글보다는 네이버에서 노출된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네이버 카페 영역의 이미지들을 가져오는 것도 대안이며, 가장 좋은 것은 본인이 직접 촬영하거나 만든 이미지를 쓰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블로거 및 유튜버들이 이처럼 적당히 눈치를 보면서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이미지가 너무 많으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져서 구글의 노출과 품질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이미지는 꼭 이미지 축소 프로그램을 통해서 줄이시고, 보는 사람들이 지루하지 않게 2~3개 정도만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5.꼼꼼한 사전 세팅

 

 

이 부분은 티스토리 및 구글 애드센스 세팅, 과 같은 키워드로 무수히 많은 포스팅을 보실 텐데요. 생각보다 잘못된 정보를 올려놓거나 비효율적인 방법, 오래전이라 지금과 맞지 않는 글들도 많습니다. 가급적이면 여러가지 사전 설정과 선택사항들에 대해서 상세하고 전문적으로 정리한 최신의 포스팅을 여러 가지 비교해서 보시고 빠지는 부분이 없게 꼼꼼히 세팅해 주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애드센스 신청방법에 대한 신청글들을 보아도 신청 이후에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코드 HTML을 삽입하라는 내용이 빠져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신청하신 후에는 꼭 광고코드를 티스토리-꾸미기-스킨편집-HTML편집 메뉴로 들어가서 헤드 영역에 삽입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6.승인거절 이슈에 대한 고민과 사전대응

 

 

제 주변에서도 그렇고 온라인 상의 애드센스 승인 관련 거절된 분들의 사연을 보면 길게는 6개월 이상 승인이 되지 않거나, 15번 이상 승인이 거절되고 45일 이상의 신청불가 기간도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 주변에도 여려 명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것을 지켜보면서 확신이 든 점은 마음이 급해질수록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티스토리로 한 달에 몇 백만원에서 몇천만원을 번다는 유튜버들의 강의나 수익인증 글들을 보면 먼가 빨리 글도 쓰고 승인을 받아서 돈을 벌고 싶다는 욕망에 빠지게 되는데, 오히려 그것이 독이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앞서 알려드린 대로 사전 세팅을 꼼꼼하게 하시고, 일관된 주제에 대해서 양질을 포스팅들을 차곡차곡 누적시키다보면 오히려 더 빠르게 승인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승인거절의 사유는 너무나도 다양한데 제가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일관된 주제에 대해서 양질의 글들을 쓰시고, ,탈자가 발생하지 않게 맞춤법 검사도 챙기시면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는 거절사유는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 다른 블로그에 있던 포스팅을 가져와서 올리시거나 하는 기초적인 실수를 하실 분들은 없으리라 믿습니다.

 

 

 

다만 하나 골치 아프기도 하고 저도 첫 번째로 승인거절을 받은 사유가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입니다. 저도 해당 이유로 거절이 되고 나서 저와 같은 사례가 많고 최근 급증하고 있어, 정말 많은 원인을 분석해 보았는데 기본적인 실수 없이 세팅을 하신 상태라면 재신청을 해보시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이후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및 구글에서의 노출이 상당히 타격을 입었고, 이와 함께 구글 AI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심사하는 과정에서도 적지 않는 부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애드센스 승인후기와 초보자분들이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하기 위한 팁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허황된 꿈을 꾸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지만, 미래를 위해서 실행에 옮기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시려고 하거나 시작하신 분들은 중간에 시련이 있더라도 좌절하지 마시고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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