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사회

2023년 금리인하에 배팅하는 미국채권 ETF투자방법(SHY,IEF,TLT,EDV,TMF)

by 네오Neo 2023. 2. 1.
300x250

2023년 금리인하에 배팅하는 미국채권 ETF투자(SHY,IEF,TLT,EDV,TMF)

 

 

안녕하세요. 네오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채권투자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시면 미국의 금리인상 속도 조절 기대감에 증시도 좀 반등을 하였고미국이 인플레이션 둔화세가 가시화되고 있기에 올해는 금리동결과 더 나아가서 금리인하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 외에도 다양한 재테크 수단을 고려중이시라면, 그리고 헷징(Hedging)을 통해 안정적으로 수익 포트폴리오를 짜고 싶으시다면 미국채권 투자를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미국국채에 대한 소개와 투자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미국국채란? 

 

 

 

반응형

 

 

10년물-미국-국채금리-차트
▲10년물 미국 국채금리 차트

 

 

 

국채는 해당 국가가 재정정책의 일환으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국가가 원리금을 보장하는 개념이고 만기가 되면 원금을 찾을 수 있기에 기본적으로는 안전자산에 속합니다. 다만 최근 개발도상국들의 디폴트 선언 등을 보면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의 경우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원금손실이 없다는 맹목적인 믿음을 가질 수는 없는 상품이며 특히나 ETF 상품 투자는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미국국채는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하며 전 세계에서 최고의 신뢰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강대국인 미국이 파산한다는 상상은 할 수 없으니 사실상 원금보장은 가능하며 미국국채의 금리에 따라서 전세계의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금이 좌지우지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듯이 한 나라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면 국채금리는 내려가고 위험성이 고조되면 금리가 올라가는 것이 국채금리의 특징입니다. 미국 또한 1미만의 저금리에서 최고 4..1%까지 엄청난 상승폭을 보여줬습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한 영향이 큽니다. 통상적으로 기준금리가 오르면 국채금리도 함께 상승하게 되는데 자이언트스탭(0.5% 인상)과 같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지금까지 수십년 간 볼 수 없었던 급격한 변화이며 미국국채도 큰 변동성을 보였습니다. 미국국채의 금리는 최근 지속적으로 오르고 채권의 가격은 하락하는 형세입니다.   

 

 

 

2.미국국채 ETF 종류와 투자방법

 

 

 

1) SHY (iShares 1-3 Year Treasury Bond)-매월 배당

만기가 1~3년인 미국채에 투자하는 단기국채ETF.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락(BlackRock)이 운용하며 운용보수는 0.15%. 초단기 국채로 현금보유보다는 높은 금리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자금을 운용할 때 많이 활용합니다. 

 

 

2) IEF(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ETF)-매월 배당

만기가 7~10년인 미국채에 투자하는 중기국채 ETF. 역시 블랙락(BlackRock)이 운용하며, 운운용보수는 0.15%. SHY에 비해서는 채권금리 변동폭이 클 수 있으나 장기국체인 TLT에 비하면 안정성은 높아서 무난한 헷징투자로 적합합니다. 

 

 

3) TLT(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ETF)-매월 배당

만기가 20년 이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미국 장기국채 ETF. 역시 블랙락(BlackRock)이 운용하며, 운운용보수는 0.15%. 배당률 연 3.2%. IEF보다 가격변동폭이 커서 채권치고는 주의해야 하는 투자상품이지만 투자수익률은 높은 편으로 장기투자에 선호됩니다.  

 

 

4) EDV(Vanguard Extended Duration Treasury ETF)-분기 별 배당

미국 자산 운용사 Vanguard가 운용하는 장기국채 ETF. 운용 보수 0.06%, 배당률 3.32%.

제로쿠폰 장기채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상품으로 분기별로 배당을 주며 배당률도 준수합니다. 

 

 

 

미국채권은 각기의 만기에 따라 단기 국채인 Treasury bill(T-bill)와 중기 국채인 treasury note(T-note), 장기 국채인 treasury bond(T-bond)로 구분이 됩니다. T-Bill은 1년 이내 만기로 발행되고. T-note는 만기가 1년 이상 10년 이하입니다. 만기가 가장 긴 T-bond는 장기채로 만기가 10년에서 30년까지 다양합니다. 단기 국채보다 중기나 장기 국채가 긴 시간만큼의 변수를 반영하여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미국국채는 미국 재무부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접 채권을 구매하고 관리하는 것은 특히나 외국인인 국내투자자 입장에서는 까다로운 일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만기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고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ETF(특정지수 또는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통한 투자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투자 또한 국내 증권사의 HTS나 MTS에서 검색하시면 간단하게 거래가 가능하지만 미국채권 EFT상품를 거래해보지 않은 분들은 정보부족으로 투자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국내증시의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펀드 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많은데 이러한 개념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이해하시기 쉬울 것 같습니다.

 

 

 

레버리지 ETF인 TMF는 20년물 이상의 장기 미국 국채 TLT의 일일 가격움직임을 3배의 레버리지로 반영하여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매우 공격적인 성향이 아니신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MDD(고점 대비 최대하락률)가 50%로 설정되어 있어서 큰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야수의 심장을 가진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매수하는 미국국채가 TMF이니 역시 우리나라 투자자들이 공격적인 성향이긴 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3.미국국채, 지금이 투자적기인가? 

 

 

미국-국고채-금리-추이-뉴스
▲미국 국고채 금리 추이 뉴스

 

 

 

ETF 투자에 관한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우선 말씀드려야겠습니다. 미국국채는 설명드렸듯이 미국 재무부의 홈페이지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쿠폰이자를 받은 후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 설명드린 ETF는 간접투자로 때에 따라서 변동성도 크고 원금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확실한 방향성을 잡고 확신이 들 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권을 통한 헷징투자라는 것이 위험자산인 주식과 펀드 등의 하락으로 인한 위험에 대비하는 전략이라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2월부터는 TLT와 IEF 투자는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5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면전 이슈라던지 아직 여러가지 변수가 남아있어서 확신할 수는 없지만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점도표를 참고해도 그렇고 인플레이션의 상승세도 꺽이는 추세라 올해 하반기 정도면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집니다. 이미 미국국채 시장은 이를 반영하듯 국고채 금리가 하락하고 있으며 증권사의 애널리스트들도 채권가격 하락시 매수 전략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채권이 많이 하락한 지금 채권의 가격상승과 배당까지 챙겨갈 수 있기에 현재 위험자산인 주식으로 100% 포트폴리오를 채운 상태라면 안전자산 투자로 미국채권 투자를 검토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1.24 - [경제,주식,사회] - 2023년 투자할만한 OTT 한국드라마 리스트 공유

 

2023년 투자할만한 OTT 한국드라마 리스트 공유

2023년 투자할만한 OTT 한국드라마 리스트 공유 안녕하세요.네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 포스팅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2023년의 주요 OTT(Over The Top) 신작 드라마 리스트와 투자아이디

neo2023.tistory.com

 

 

반응형

댓글